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주식 정보

주식 호가창 보는 법과 주식이 오르는 원리_주식 투자

by 인포민 2019. 2. 19.

이번 포스팅은 주식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써볼까 합니다.

주식에서 호가창 흐름은 중요합니다. 물론 이것도 투자방식에 따라서 다르긴 합니다만 단타로 매매하는 방식일수록 호가창의 흐름이 더 중요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이 포스팅을 쓰는 본인도 초보자라 호가창으로 단타에 바로바로 적용시킬 정도는 아니지만 주식을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 참고할만한 정도는 알려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우선 호가창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생겼습니다. 키움증권의 영웅문 검색에 호가라고 검색하시면 무수히 많은 호가창들이 있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키움 주문창","4989"에서도 호가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save image

 

기본 호가창은 중앙 부분에 주식의 가격대가 나와있고 가격대 옆으로 파란색 또는 빨간색 막대로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주문 수량입니다. 파란색일 경우 매도 주문 수량이 걸려 있는 것이고 빨간색일 경우 매수 주문 수량이 걸려 있는 것입니다. 흔히 매수물량과 매도물량이라는 것은 이것을 보고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save image

 

위의 이미지는 체결상태를 알려줍니다. 왼쪽 부분이 체결된 가격이고 오른쪽 부분이 체결된 수량입니다. 체결된 수량의 색을 보고 누군가 샀거나 팔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정색 - 장시작,장종료,VI 동시호가

파란색 - 매도체결 ---- A가 매수주문을 특정가격에 걸어놓은 주식(매수물량에 걸려 있는 수량)을 B가 그 가격대에 매도했을 경우  

빨간색 - 매수체결 ---- A가 매도주문을 특정가격에 걸어놓은 주식(매도물량에 걸려 있는 수량)을 B가 그 가격대에 매수했을 경우

 

예를들어 45,850원 20으로 수량 20개가 빨간색이 체결창에 뜨는 경우 누군가가 주식을 팔려고 매도주문을 45,850원에 걸어 놓았을 때 또 다른 누군가가 45,850원에 사서 이 가격의 파란막대 부분의 수량이 20만큼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매수물량과 매도물량 사이의 가격대를 보시면 빨간 테두리의 가격대를 보실 수 있는데 이것이 최근 거래된 "현재가" 입니다. 현재가는 체결됨에 따라 바뀌게 되는 것이죠. 호가창이 중요한 것이 이것입니다. 주식의 오르는 원리는 세부적으로 보자면 호가창이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현재가 45,950원에 매도물량이 99,627주가 걸려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종목을 45,950원에 100,000주를 매수한다면 45,950원이 파란막대가 아닌 빨간막대로 373주가 걸리게 되고 매수물량 칸으로 넘어오게됩니다. 45,950원에 걸린 매도물량이 99,627주로 100,000주를 모두 체결하지 못하고 99,627주만 체결되어 잔고로 들어가게 됩니다. 나머지 373주는 미체결 상태로 주문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다음 가격대의 물량을 잡아먹으면서 소화해 나간다면 주가는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매도에 걸린 물량들이 적으면 상승이 쉬운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급등하고있는 주식을 보시면 상승하는 많은 종목들은 총매도잔량이 총매수잔량보다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ave image

 

왼쪽이 총매도잔량(보이는 가격대의 매도잔량(물량)의 총합), 오른쪽이 총매수잔량(보이는 가격대의 매수잔량(물량)의 총합)입니다.

크게 급등하고 있는 종목은 빠르게 매도잔량들을 잡아먹으면서 가격을 상승시킵니다. 이 때 매수잔량을 보면 걸려있는 물량이 적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이유는 빠르게 상승하는 종목을 매수하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장가 매수를 해야합니다. (당장 날라갈 주식은 아래 가격에 걸어 두지 않습니다. 바로바로 사고 싶어하는 주식이기 때문에 시장가 거래가 활발한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은 심리도 많이 작용하는데 아래 가격에 걸어 두는 이유는 이 종목이 떨어질거라는 심리가 반영되어 떨어지는 종목은 좀 더 싸게 사기 위해 매수잔량쪽에 많이 걸어 두고 있으며 상승하는 종목은 좀 더 비싸게 팔 수 있다는 기대심리 때문에 위쪽 매도잔량에 많이 걸어두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매수잔량이 현재가 바로 밑에 많이 있게되면 이미 매수를 해놓은 사람들이 주가가 올랐기 때문에 차익실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급등한 주식에서 매수잔량이 쌓여있지 않은 상태로 매도할 수가 없습니다. 상승한 가격의 매물대에 사고자하는 물량이 걸려있어야 팔 수 있는 것인데 매수잔량이 걸려있지 않다면 가진 물량을 다 팔지못하고 급락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호가창을 보면 짧은 순간의 상승과 하락을 예상하고 그 때에 따른 대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실 겁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