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주식 정보

카드론 현금서비스 차이 비교, 어떤 신용 카드 대출이 유리한가?

by 인포민 2023. 8. 19.

살다 보면 대출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는데요. 어쩔 수 없이 신용 카드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 어떤 신용 카드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신용 카드 대출 종류 중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차이 비교

카드론 현금서비스 차이 비교

신용 카드를 이용한 대출은 크게 카드론 (장기 대출), 현금서비스 (단기 대출) 정도가 있습니다.

 

대출 비교 카드론 (장기 카드 대출) 현금서비스 (단기 카드 대출)
대출 한도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1천만원~5천만원 신용카드 전체 한도에 따라 40% 수준
이자율 4% ~ 20% 미만 (평균 9 ~ 13%) 10% ~ 20% 미만 (평균 16 ~ 18%)
상환 기간 1~5년 다음달 카드 결제일
상환 방법 매달 이자, 원금 상환 방식 다음달 이자, 원금 상환 방식
대출 용도 장기간 돈 빌리는 용도 단기간 돈 빌리는 용도
신용등급 영향 영향을 끼침 영향을 끼침 (이용 빈도에 따라 큼)
리볼빙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활용 불가능 가능

카드론은 장기 카드 대출입니다. 보통 현금서비스보다는 다소 큰 금액을 1 ~ 5년 동안 빌릴 수 있습니다. 또 상환 방법은 월별로 이자, 원금을 상환하며 이자율은 개인 신용점수에 따라 4 ~ 20% 미만 차등 적용됩니다. 대출금 또한 신용점수에 따라 5천만 원까지 빌려주는 카드사도 있습니다. 보통 9 ~ 13% 이자율로 대출받는 편이고 현금서비스에 비해서는 이자율이 낮은 편입니다.

 

현금서비스는 단기 카드 대출입니다. 빌린 돈은 다음 달 결제일에 상환해야 되며 리볼빙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 가능한 신용 카드는 리볼빙 기능 신청 후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일부 상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기 대출인 만큼 이자율은 상당히 큰 편입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하락 영향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의 공통점은 둘 다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인데요. 상황에 따라 현금서비스가 더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론은 한번 빌릴 때 큰돈을 빌리기 때문에 상환 기간도 현금서비스보다 길며 다시 카드론 대출을 빌리는데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현금서비스는 소액 대출로 한 달 간격으로 빌리는 경우가 많아서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보다 사용 빈도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지속해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장기간 돈을 빌리는 경우 이자율 및 신용등급 영향까지 생각하면 카드론을 이용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신용 카드 대출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되도록이면 카드 대출은 신용 대출보다 오히려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하며 꼭 써야 하는 경우 연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